일상

[직장인]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재택근무 일문일답

종로 유생 2020. 2. 27. 22:35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생입니다.

코로나-19 (COVID-19) 바이러스 확산세가 그칠 기미가 보이질 않네요. 오늘도 뉴스에 뜨는 숫자만 보면 걱정만 늘어갑니다.

경북/대구 지역은 물론이거니와 주요 매장도 사람들의 발길이 정말 많이 끊긴것 같습니다.. 자영업하시는 분들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는, 이번주부터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재택근무를 전체적으로 실시했답니다.

Q0) 회사 내부가 아닌데, 사내망은 어떻게 들어가나요?

- 회사마다 고유의 영역이라, 다르겠지만 많은 회사들이 보안 상 망을 분리해서 쓰고 있어요. + 사외 지역에서는 보안망에 접속조차 불가한 곳도 있더라구요. 

  클라우드 업무 방식이 적용된 기업이 많고, 저희 또한 그렇기 때문에 업무 노트북은 사실 필요가 없습니다... 아무거나 있으면 회사 서버 내에서 원격 컴퓨터로 접속이 가능하쥬... 

Q1) 보고는 어떻게 하나요?

 - 주로, 이메일 서면 보고로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얼굴을 보며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진 않아요.

Q2) 회의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 카카오톡 단체 그룹톡이나, T전화같은데서 지원하는 단체 콜을 이용해요. 집에서 팀원들 목소리만 듣는게 많이 어색합니다. 

Q3) 밥은 어떻게 먹나요?

  - 매일 짜빠구리 끓여먹고있습니다. 구내식당 밥이 그리워지네요 ㅠ 

Q4) 출퇴근은 어떻게 처리하나요?

  - 사내전용어플을 통해 출퇴근시간을 자율적으로 관리합니다.

    설정한 근무시간은 다른 팀원이 확인해서 업무상 연락하기 전에 미리 확인할 수 있죠. .. (?!!)

    결론적으로, 출퇴근은 자율적으로 관리합니다.

  - 자택근무 기간 업무 진행의 효율을 유지하기 위해 중간중간 업무 보고도 진행한답니다.   

 Q5) 대면이 없는 상황에서 업무가 잘 진행되나요? 

  - 업무의 성격마다 달라서 Case by Case 인 것 같습니다. 잘된다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같이 고객사 접촉이 많은 사람들은 일을 진행하기 힘든 면이 많습니다. 당분간은 계속 이렇게 유지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