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국제무역사 1급 합격 (3/11) 및 합격 후기

종로 유생 2020. 3. 11. 20:51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생입니다.

여자 친구 취업 스펙 쌓는 것도 도울 겸, 같이 공부하고자 국제무역사를 1달 정도 독학으로 준비하였습니다.

퇴근 후에 공부하고, 주말에 같이 도서관에 가서 공부했거든요... 오늘 드디어 결과가 나왔습니다. 두둔!! 

  - 보통 이런 시험보면 문자로 결과에 대해서 안내할 텐데... 코로나 여파로 그런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합격 발표 당일 별도 문자 안내가 없었던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ㅠ 아래처럼 이전에 포스팅한 답안공개 포스트에 날짜가 있어서, 그걸로 확인했습니다... 

https://eastdorm.tistory.com/111?category=697714

 

제45회 국제무역사 1급 답안 공개

안녕하세요, 유생입니다. 지난주 토요일('20. 2. 15) 시행되었던, 제 45회 국제무역사 1급 답안이 공개되어 아래와 같이 공유드립니다. 기존 홈페이지 접속이 빡빡해서 필요부분만 발췌했어요 원문링크 : https://..

eastdorm.tistory.com

 

시험의 세계는 냉혹하죠.. 흔히 "과정을 무시하면 안된다. 결과가 모든 것을 이야기할 순 없다"라고 하지만, 자격증은 결국 결과로써 이야기합니다... 

 

총점 252.5 / 평균 63.125로 아슬아슬하게 합격했네요. 다행입니다.

무역계약/무역영어가 아니었으면 후일을 도모해야했을거같은데...

1달 조금 짬짬히 시간 내서 독학으로 공부한 것치곤 결과가 좋아서 만족스럽습니다. 

전기/전자 전공 Base이지만, 얼떨결에 무역 쪽 자격증 하나를 Get 했네요.. ㅎㅎ 

 

[합격 공부방법]

1. 교재선택 (독학용)

1.1 교재 : 에듀윌 노란색 교재 활용 

1.2 선택기준 : 시중에 풀린 출판사별로 교재를 쭉 보려고... 광화문 교보문고 가서 확인해봤는데...
                     금액대는 대부분 2만 원대네요. 저는 아래 기준으로 골랐습니다.

    - 무역 생초짜라 절차 등을 하나도 모르는 상황이라... 
       빠른 이해를 위해 도식도 등이 적절하게 들어있는 책 

    - 독학이다보니까, 책 오래 봐야 하는데 1~2색 강조로 편집 상태 깔끔한 책 (아예 흑백으로만 된 인터넷 강의 교재 같은 책은 제외)

막상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께서도 서점에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가독성이 있어보이는 책이 얼마 없었습니다.   

기사나 이런 취업용 자격증 교재들은 왜 이렇게 편집이 구린 책들이 많은 걸까요? ㅠ 

어차피, 전기기사 공부할때도 그랬듯이 젤 익숙하니까...  노란색 책을 사서 한 달 정도 공부했습니다.

 

2. 공부방법

2.1 공부기간 : 약 1 개월 / 퇴근 이후, 주말에 책 보고 공부 

2.2 각 과목별 공부방법

2.2.1 무역규범

- 체감적으로 공부하기 제일 어려웠던 과목입니다.
   1교시 1과목으로서 처음 무역을 접하는 사람들이 공부하다가... 뭐 이렇게 양이 많아하고 쉽게 포기하는 과목이죠.

- 각종 법규, 기간 등을 꼼꼼하게 정리하지 않는다면 1 회독 이후 Reset 되는 불상사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나름 백지 복습한다고 몇 번 해봤는데, 일주일 이후에 다시 보면 다시 백지상태여서 적잖이 당황했습니다...
  (어느 정도 공부했다 싶으면, 시험장에서 나눠주는 정리 노트 같은 것도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 교재에 저자가 작성한 목차의 의도 구성을 생각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2.2.2 무역계약

- 무역규범 고비(사실 무역규범이 제일 양도 많고 어렵습니다)만 잘 넘기면 무역계약부터는 상대적으로 진도 나가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수월하게 풀리실 겁니다.

- 그래서 그런지, 무역계약은 저는 무역 계약하고 같이 좀 재밌게 공부했습니다..

- Incoterms 2020에 대해 제대로 숙지하셔야 합니다.
  하도 사람들이 인코텀즈 인코텀즈 하길래... 엄청 어려운 줄 알았는데 오히려 저 같은 수험생에겐 무역규범이 젤 어려웠습니다.
- 인코텀즈 부분은 공부하면서 뒤에 바로바로 문제 풀어보면, 금방 개념이 박혀서 휘발성이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공부하기 수월했습니다.  나중에 정리하면서 스스로 도식화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리해보면 결국 저자가 의도하는 표현이 젤 간결하구나... 깨달음을 얻으며 마무리하게 됩니다.

2.2.3 무역결제

- 양은 확실히 적지만... 각종 결제방식(특히 신용장, 환어음 이런 거★★★)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탈탈 털리는 과목입니다. 

- 도표 흐름 눈으로만 보다 보면... 어.. 그래 이거지... 어 이렇게 하는 게 맞겠지 하다가 나중에 문제 풀 때 순서가 헷갈리더라고요.

도표 있는 거 눈으로만 보지 말고, 직접 손으로 그려보시는 게 눈으로 여러 번 훑어보는 것보다 훨씬 빠릅니다.

2.2.4 무역영어 

- 이미 앞에서 이야기한 무역규범, 계약, 결제 내용 중 각종 규약 원문들이 있습니다.  그 원문에 대해 정확하게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무역영어는 무역 개념에 대한 개념을 영어로 물어보는 문제가 어렵고, 나머지는 공부 안 해도 맞출 수 있는 수준이라... (빈칸 채우기, 의도 맞추기, 순서 맞추기 등)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3. 후기 

- 서두에 밝혔듯이 여친 취업 스펙 쌓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같이 공부한 것이라,
  현재 일하고 있는 분야와 업무연관성이 큰 자격증은 아니었습니다. 

 

공부하면서 배를 보더라도... LOLO 선인지아닌지도 유심히 보게되고, 출장갔을때 항구 근처 컨테이너 부두를 보더라도 이게 CY, CFS인지 꼼꼼하게 보게 되는 면이 생기더라구요. 

- 그러나, 제가 하고 있는 일이 아니다 하더라도, 무역이라는 분야... 전혀 접해볼 기회가 없었던 다른 분야의 업계, 그리고 무역 분야의 일이 진행되는 것들을 공부하면서, 무역 분야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어서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생드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