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압기체 저장
- 탱크에 약 700bar 기체 압력으로 저장, 연료전지 차량에 이용
- 압축기를 5단으로 연계하여 압축, 소모되는 연료를 절약하기 위해, 압축기 후단은 약 85도로 제한하여 냉각
[탱크 재질 Type 1~4]
- (Type1) 용기전체가 금속 재질 라이너(200bar 견딜수있는 금속재질 스틸,알루미늄)로 구성
- (Type2) 금속 재질(스틸 알루미늄) 라이너에 유리(탄소)섬유 복합재료를 보강(몸통부분만 보강) : 약 300bar 압력 견딜 수 있음
- (Type3) 알루미늄 라이너 전체에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전체적으로 보강 : 약 400 bar 압력을 견딜 수 있음
- (Type4) 플라스틱과 같은 비금속 라이너에 탄소섬유 복합재료로 용기 전체를 보강 : 약 700bar 의 압력을 견딜 수 있음
2. 액화 저장
- 영하 253 도 이하 극저온에서 액화 저장하는 방식
(원리 : 줄-톰슨 효과 이용, 최대 역전온도에서 압축된 기체가 좁은 통로를 빠져나가면 온도 변화)
- 수소 온도를 낮추는 방법 : 린데- 햄슨 사이클 참고
- 액화 비용이 커서, 산업 분야 제한(우주 등)
- 소모전력 감소, 영하온도 유지위해 퍼라이트 단열기술 적용
- 단열+냉각시 열전도 기술이 중요
3. 고체 저장
- 금속 분자에 압력을 가하여 수소 저장 (발열반응이므로 냉각으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어야 함, 온도 상승 시 저장 용량 감소)
- 체적당 에너지저장밀도가 높으나, 금속 자체가 무겁기 때문에 중량당 에너지 밀도가 낮아 경제성 떨어짐
- 고압의 금속 수소저장 합금을 감압, 가열하는 방식으로 수소 추출(흡열반응)
[수소 저장 합금으로서의 금속 선정 방법]
- 수소 저장 방출시 압력이 동일
- 수소 생산 및 활용 시스템의 온도에 부합하는 것
4. 화학적 저장
- 액상화합물과 결합 저장, 상온에서 대량저장 가능
- 나프탈렌, 벤젠, 톨루엔 (발열반응)과 결합시켜 수소 저장, 저장시 발열반응으로 냉각으로 온도를 유지시켜야함.
- 수소 추출 시 흡열로 가열 필요
5. 부피당 에너지 밀도 비교 (체적당에너지밀도기준, kgH2/M^3)
화학적저장 (100~160) > 고체저장 (50~90) > 액화저장 (34~45) > 고압기체저장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