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정기기사 2회 산업안전기사 합격 후기 (공부방법 등)
2021년 8월 20일 오전 09시 정각.
2021년 제2회 기사 실기 최종합격자 발표가 있었습니다.
사실 계속 출장중이다보니 정신없었는데, 문득 전날 자기전에 생각이 나서 기사 관련 카페를 쭉 돌아봤습니다. 카페 글들을 보니, 합격자 발표를 미리 알아보는 방법 등이 공유되고 있었더라구요. 이미 전기공사기사 시험 때 쓴맛을 봤기도했고, 어차피 모바일이라 불가능하여 편하게 잔 뒤에, 나중에 확인하였습니다.
결과는 합격!
준비기간, 공부방법 등을 까먹기 전에 이 블로그에 남깁니다. 나중에 산업안전기사를 검색하여 들어오시는 분들께서 제글 보고 도움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1. 준비기간 : 약 3개월
2. 공부방법
1) 필기 : 10개년 기출 1회독 (에ㅇ윌 노란색 교재)
- 회사에 직원이 산업안전기사를 열심히 준비중이길래, 같이 공부하자고해서 덥석 원서접수를 하였습니다. 시험까지는 한 3주 조금 넘게 남아서 바로 기출을 풀면서, 모르는 건 개념 설명 부분에 형광펜으로 밑줄 치면서, 이번 필기 끝나면 책을 버린다는 생각으로 본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책 상태가 꺠끗하여 바로 당근마켓으로...)
- 10개년 치를 1회독 하고나면, 왠만해서는 다 눈에 익은 문제 유형이라 푸는건 어렵지 않았습니다.
- 결과 : 평균 70 조금 넘는 점수로 합격.
2) 실기 : 필답형은 에ㅇ윌 인강으로 대비(3주), 작업형은 독학
- 크게 필답형, 작업형으로 이루어지는데, 시험 형태에 따라 공부방법이 조금 다르니 아래 글을 읽어보시고 각자 맞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필답형 : 3주, 인강 + 10개년 기출 1회독]
우선 필답형은 직접 쓰는 부분이 많이 나오다보니, 외워야하는 포인트, 노하우 등을 인강을 통해 많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강의 큰 단점은... 마치 듣고 있을때는 다 내 지식같이 느껴지더라도, 휘발성이 상당합니다. 그리고 인강 자체의 분량이 꽤 많다보니, 어느정도 개념이 이해된다 싶으면 인강은 건너뛰고 무조건 써서 외우는게 장떙입니다. 직접 쓰는 시험인 만큼 많이 써보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 최근 10개년치를 1회독하였습니다. 3주 시간동안 퇴근하고 남는 2시간을 인강 + 암기에 활용하다보니 주말에도 공부해야했고, 필기 때보다 조금 빡셌습니다.
- 처음에 인강을 다 듣고, 기출을 봐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시간의 압박 + 10년치의 어마어마한 문제량에 놀라서... 진짜 이해가 아예 안되는 부분 외에는, 가급적 인강은 패스하고 시험 2주일 전부터는 회독에 집중하였습니다. 기출 10년치 1회독을 겨우했는데 시간이 빠듯했습니다.
- 준비시간이 많이 모자른 상황에서, 갑자기 필답형 시험을 보고 카페에 후기들을 보니, 가채점 결과가 30점대 중반인 것 같아서, 채점 결과에 따라 점수가 안정적이진 않을 것 같았습니다. ㅠ 작업형을 빡세게 준비해야겠다고 맘먹고 작업형을 준비하였습니다. (막상 결과를 열어보니 잘봤다고 생각한 작업형보다 점수가 높아 의아했습니다.)
[작업형 : 일주일 준비, 15년 ~ 20년도 기출 암기]
- 보통 필답형이 끝난 이후 작업형까지는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확보됩니다.
- 인강을 들을 시간도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카페에 떠도는 전설의 0개년치를 달달 외우거나, 기출을 푸는데 저는 후자의 방법으로 공부하였습니다.
-> (TIP) 기출 문제는 정말 쓸데없이 많아서, 억 소리가 나긴 하지만 꾸역꾸역 빈출 문제를 외우고 중복을 거르다보면 속도는 빨라집니다.
ex) 예를 들면, 한개년도 한 회차의 경우, 오전, 오후 시간대로 여러 회차의 기출이 존재하므로, 실질적으로 1개년치는 9~10회정도 됩니다. 그러나 풀다보면 그 회차나, 그 해 중복되는 것도 많기 때문에 푸는 속도가 올라갑니다.
- 작업형 시험 방법은, CBT로 진행되는데 컴퓨터 화면에 문제와 동영상이 주어지면, 위험 요소, 대책 등을 답안지에 작성해서 제출하는 시험입니다. (시험은 1시간 동안 진행되며, 문제 별 동영상도 제출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는 여러번 돌려 볼 수 있어서 걱정안해도 됩니다.)
-> 결과 : 일주일동안 작업형에 거의 올인했고, 체감 난이도도 높지 않아서 45점 만점에 40점 정도 확보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저조하여 당황했습니다. ;;;
뭐 그래도 한번에 합격했으니 다행이네요 ^^;